21세기에 들어서 미국에서는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국가와 지역 차원에서 강조하는 것을 넘어 모든 이들에게 양질의 예술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그중 시카고는 지역 예술교육의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 내 박물관, 문화기관, 예술단체 200여 개와 시카고 지역 지도자, 공립학교 교장 및 교사와 지역 재단 및 기업이 모여 모든 공립학교에서 예술교육을 확대 실행하기 위한 계획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렇게 모인 다양한 주체들은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 2011년 ‘인제뉴이티’(Ingenuity, 창의력)를 출범하고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아트룩맵
정보공유에서 출발하는 선순환 구조
인제뉴이티가 운영하는 예술교육정보 아카이브 ‘아트룩맵’(Artlook Map)은 시카고 공립학교와 예술단체에서 제공하는 예술교육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다. ‘아트룩맵’은 학교 관계자와 행정가, 예술단체, 정책입안자 등 다양한 주체들이 시카고 내 공립학교 학생들을 위한 양질의 예술교육을 기획하고 예술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CPS Schools) 정보는 각 학교의 예술매개자(Art Liaison)가 매년 4~6월에 인제뉴이티에서 시행하는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작성한다. 이때 학교와 협업한 예술단체나 예술교육자 정보를 포함하여 등록한다. 인제뉴이티는 이렇게 등록된 학교정보를 바탕으로 각 학교의 예술교육 수준을 5단계(최상위, 상위, 개발중, 신규, 생성중, 미완)로 분류한다. 예술가(단체)(Arts Partners) 정보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주소, 연락처, 공립학교와의 협력 이력 등을 직접 등록하는데, 예술가의 전공 분야, 지역, 프로그램 유형(실내외) 등 프로그램 성격에 따라 세부 검색도 할 수 있다. 무용, 음악, 미술, 시각디자인 등 7개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예술가(단체)가 원하는 지역과 학교 형태(초중고교) 등을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다.

‘아트룩맵’ 학교(위), 예술가(아래) 파트너 검색 페이지
예술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한 눈에
인제뉴이티는 아트룩맵에 등록된 학교와 예술가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매년 시카고 ‘공립학교 예술교육 현황’을 발표한다. 전체 수혜 학생 수, 예술교육 실행 학교 수 및 수업 시간, 예술교육자 고용 현황 등 전년 대비 증감 여부를 파악하여 시카고 공립학교에서의 예술교육 증가율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2016~2017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시카고 공립학교의 97%가 설문에 응답했으며 응답 학교의 71%는 학생 350명당 1명 이상의 풀타임 예술강사를 확보했다. 66%가 최상위 또는 상위 등급 학교로서 25만 명 이상의 공립학교 학생들이 최상위 또는 상위 예술교육 수혜를 받았다. 또한, 97%는 하나 이상의 예술교육 파트너와 협력했고, 초등학교의 60%는 매주 두 시간의 예술교육 수업을 권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난 30년 중 가장 큰 진전을 이룬 것으로 해석된다.
아트룩맵을 통해 시카고 내 공립 초중고등학교의 예술교육 정보와 예술가(단체) 정보가 공유되고, 상호 최적의 협력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자발적 매칭뿐만 아니라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시카고 예술교육의 현황과 지형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인제뉴이티가 목표하는 예술교육의 접근성과 형평성,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16~2017 시카고 공립학교 예술교육 현황
수혜자와 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결하기
‘전미예술교육길드’(National Guild for Community Art Education) 역시 ‘아트룩맵’과 유사한 예술교육 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전역의 다양한 예술교육 주체를 회원으로 하는 전미예술교육길드는 역사 깊은 문화예술교육 협회이다.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양질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차원의 접근성을 보장하는 움직임은 곧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1937년 결성된 전국음악학교연합회(Community Guild of Community Music Schools)를 전신으로 지금의 전미예술교육길드가 탄생했다. 현재 미국 전역의 400여 개 지역 문화센터, 대학, 박물관 등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이들 회원기관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회원 디렉토리’(Member Directory)가 운영되고 있다. 회원 디렉토리를 통해 회원기관의 위치 정보부터 수혜자별(유아, 성인), 장르별(무용, 음악, 연극, 미디어아트, 시각예술, 문학), 지역별로 운영하고 있는 예술교육 프로그램까지 검색할 수 있다.

사진없음
기획_국제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