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다양한 과정으로 방대한 자료가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관련 자료를 찾고자 할 때는 어디에서, 어떻게 찾아야할지 어렵기만 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 지식정보센터에서는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 통합 웹사이트 ‘arte라이브러리’를 3월 오픈하였다.
2015년, 기획부터 제작까지 여러 과정을 거쳤다. 먼저 기반 구축을 위해 수집-관리-서비스 아카이빙 구조 설계 작업에 들어갔다. 그 후 효과적인 웹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함께 기획단을 운영하였고, 그 과정에서 수요자의 요구사항 반영과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치며 촘촘히 개발과정을 거쳤다.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정책적 방향에서도 면밀히 검토하는 과정을 거쳤다. 온라인 콘텐츠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용자·제공자가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여 arte라이브러리를 구현하게 되었다.

  • arte라이브러리 웹사이트 메인 화면

지식정보 통합 온라인 서비스 ‘arte라이브러리’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를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여 예비인력부터 예술강사, 유관기관 관계자들까지 문화예술교육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콘텐츠와 아이디어 및 학습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교육진흥원 자료와 웹진 [아르떼365], 지역센터 자료, 문화예술교육 정보관(A.Library) 소장목록까지 통합적으로 서비스한다.
arte라이브러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자료와 일반자료 중 흥미롭거나 의미 있는 주제로 모은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문화예술교육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선별하여 구성한 큐레이션 콘텐츠와 교육진흥원 기관 유튜브와 연동된 동영상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외부 의견수렴 중 가장 수요가 높았던 교안교재 및 현장 프로그램 자료가 포함된 교육 콘텐츠, 정책과 전문 연구에 참고할 수 있는 연구자료, 17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제작한 지역문화예술교육 자료, 문화예술교육 정보관(A.Library) 소장 자료 목록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arte라이브러리 제공 콘텐츠
arte라이브러리 제공 콘텐츠
큐레이션 콘텐츠 컬렉션, 위클리 뉴스(국내·외), 추천도서, 추천영상, 인터뷰 기사, 인포그래픽스
동영상 콘텐츠 현장 프로그램 영상, 홍보영상, 세미나 영상, 언론 공동 제작 영상 등
교육 콘텐츠 교안교재, 현장 프로그램 자료, 연수결과리포트, 문화예술교육사 자료
연구 자료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지역센터 자료 서울, 대구, 광주, 부산, 인천, 대전, 울산, 전남, 세종,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북, 경남, 경기, 제주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발간 자료
문화예술교육 도서 문화예술교육 정보관 소장 자료 목록
그 중 주요 큐레이션 콘텐츠 세 가지를 소개한다.
① 컬렉션 : 매 달 선보이는 기획 콘텐츠로, 국내외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연관 주제·이슈별로 재구성하여 연구 보고서, 기사, 자료집 등 연관된 일련의 콘텐츠를 소개한다.
② 지역센터 자료 : 17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연구자료, 결과보고서, 프로그램북 등 다양한 발간물을 한 곳에 모아놓은 자료실로 전국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③ 동영상 : 교육 프로그램, 행사, 워크숍, 포럼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영상으로 생생하게 전달한다. 향후 영상 전문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흥미롭고 의미 있는 주제에 따라 영상을 모아 보여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채워나갈 계획이다.
주요 큐레이션 콘텐츠(왼쪽부터 컬렉션, 지역, 동영상)
문화예술교육 아카이빙 중요성과 활용 가치
‘아카이빙’은 자료를 수집-관리-서비스하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아카이빙 관점에서 본다면 문화예술교육 자료는 보존가치, 예술적 가치가 존재함과 동시에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정보의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자료의 신뢰성 및 정보성을 토대로 누군가에게 활용되는 활용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체계적으로 아카이브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유실되는 자료를 파악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료의 믿을 만한 정보를 알기 어렵게 된다. 그리고 저작권 권리 부분도 파악하기 어려워 서비스 차원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누가, 언제, 왜 이 자료를 생산한지에 대한 맥락정보가 함께 관리되어야 원활한 이용이 가능해진다. 앞서 말한 체계적인 아카이빙이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카이빙은 단순히 객체 자료 서비스를 넘어서 관련 자료들을 가공·활용하여 다시 2차 저작물을 만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다.
이용자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서비스를 갖추어야 문화예술교육 자료의 활용 가치가 높아진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고 싶어하는 일반인들에게는 필요한 정보를, 강사 혹은 교사에게는 문헌이나 공식적인 출판 자료 이외에 커리큘럼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전문가들이 이를 연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다. arte라이브러리는 이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 수요를 구현하고자 한다.
arte라이브러리는 기관 아카이브를 넘어서 ‘문화예술교육’이라는 큰 관점에서 지식정보를 바라보고 실제로 구체화한 결과물이다. arte라이브러리가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
arte라이브러리 이용 안내
문화예술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내에서 원하는 자료 및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회원 가입 시 다양한 정보 기반 기능 활용 및 원문 다운로드 서비스가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문화예술교육 정보관(A.Library) 방문 예약도 할 수 있다.
– arte라이브러리 : http://lib.arte.or.kr
– 문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식정보센터(02-6209-5934)
사진없음
유현정 _ 지식정보센터
yhj6267@ar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