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교육진흥원)은 지난
12월 13일(목), 12월 14일(금) 양일간 상암 YTN뉴스퀘어 1층 YTN 홀에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행사를 개최하였다.
교육진흥원은 2018년 한 해 동안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는 ‘오픈 랩(Lab)’ 지원사업 및 첨단기술을 활용한 문화재 교육을 시도한 국립중앙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과의 협력사업을 통해 14개의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에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을 개최하여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에 관심 있는 관계자·예술교육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 연구개발에 대한 가능성과 아이디어를 폭넓게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13일(목), 14일(금) 양일간 진행 된 전시는 4차 산업혁명, 유아, 신중년(이하 50+), 문화재를 키워드로 작업한 결과물을 관람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진에게 직접 개발과정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결과 전시는 ▲골판지를 활용한 기초 조형물과 조형 키트 체험 전시(‘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 ▲픽토그램 로봇을 체험하고 개발과정에 대해 살펴보는 전시(’진화하는 픽토그램 코딩 봇‘),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재인 금속활자, 대동여지도, 금동 반가사유상 등을 AR로 체험해보는 공간 등 14개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13일(목)에는 ‘오픈 랩’ 각 주제와 관련한 시연 워크숍과 오픈토크가 열렸다. 오전에 진행된 유아와 50+를 대상으로 하는 시연 워크숍에서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재료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소개되었다. 오후에는 4차 산업혁명 키워드와 관련,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이 진행 되었다. 이어서 열린 ‘오픈토크’에서는 ‘콘텐츠 개발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박물관 문화재 디지털 예술교육 콘텐츠 연구원 및 오픈 랩 연구원과 멘토가 참여하여 콘텐츠 개발과정의 의미와 가치에 대하여 토론을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