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교육진흥원)은 글로벌 예술·창의교육 온라인 학습 서비스 카덴저(Kadenze)와 업무협약을 체결, 국내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들이 세계적인 학습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협력하였다.
카덴저는 과학, 기술, 예술, 디자인, 음악 등 스팀교육(STEAM Education) 분야 전 세계 유수의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양질의 강좌를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 양 기관은 티칭아티스트를 위한 맞춤 온라인 과정 ‘베이직 오브 티칭 아티스트리(The Basics of Teaching Artidtry, 이하 예술교육의 기초)’가 런칭한 올해 4월부터 단계적 협력을 추진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카덴저의 온라인 학습플랫폼을 활용해 문화예술교육 영상 콘텐츠를 배포·확산하고,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역량강화를 위한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하며, ▲양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교육진흥원은 카덴저와의 첫 번째 협력 사업으로, 전 세계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들을 위한 무료 학습콘텐츠 ‘예술교육의 기초’ 강좌의 강의 내용과 수업자료 일체에 대한 국문 서비스를 11월부터 시행한다. ‘예술교육의 기초’는 링컨센터 교육부서, 퀸즐랜드 공연예술센터,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등 국제사회 주요 문화예술교육 전문가가 참여한 시리즈 강좌로, 교육진흥원은 추후 번역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진흥원은 시·공간적 제약을 넘어 더 많은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연수와 연계한 온라인 연수 콘텐츠를 개발 중에 있으며 오는 2019년 상반기 시범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