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교육진흥원)은 9월 4일(화), 향후 5년간의 비전과 전략을 담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계획(2018-2022)’(이하 전략계획)‘을 발표했다. 교육진흥원은 전략계획을 통해 일상 속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비전을 수립하고,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협력적·능동적 기반조성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전략계획은 정부의 국정과제 및 최근 발표된 주요 국가 단위 계획(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문화비전2030, 새예술정책)에서 강조 된 ‘일상 속 문화’ ‘문화 권리 실현’ 등 개인이 생활 속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흐름을 반영하여 교육진흥원의 역할을 점검하고 향후 5개년의 중장기 방향과 전략을 반영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교육진흥원은 전략계획의 실천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4가지 변화방향을 강조하였다. ▲국민의 소수만 지원받는 특별한 체험에서, 모든 국민이 누리는 일상적 경험으로 ▲중앙주도‧하향식‧사업지원 중심에서, 지역기반‧상향식‧생태계지원 중심의 정책추진으로 ▲일방향‧형식적 협력에서, 호혜적‧실리적 협력으로 ▲행정적 사업관리 역할에서, 협력적‧능동적 기반조성 역할로 나아가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비전과 변화방향을 기반으로 4개의 전략목표(이해와 공감, 생태계 지원, 소통과 협력, 지지와 성장)와 8개의 전략과제를 도출하였고, 5개의 핵심가치(혁신성, 다양성, 협력, 공정성, 전문성)도 함께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