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양현미, 이하 교육진흥원)은 7월 19일(목)부터 8월 25일(토)까지 수도권 및 부산, 충청 등 전국에서 연수를 진행한다.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는 전국적으로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예술 거점공간에서도 연수를 진행한다. 나아가 다각적인 공간 활용 및 실제 현장 답사를 통해 보다 생생하게 교육 내용을 전달하여 교육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약 180여 명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58개 프로그램이 채워질 예정이며, 대상별 연수, 주제 특화 및 심화 연수, 유관기관 협력형 연수로 나누어 진행된다.
연수 대상별 맞춤형, 체계적 교육을 제공하고자 문화예술교육 강사, 기획자, 교원, 행정인력, 예비 기획자 등 대상별로 세분화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상별로 프로젝트 기획 컨설팅, 수업 구성 워크숍, 교육 참여자 이해 등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이나 중장기 전략 수립을 위한 분석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보다 심층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강사들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문화예술교육 강사를 대상으로 한 주제 특화 및 심화 연수 과정은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젝트, 예술교육 전문성 심화 연수로 진행된다. 또한 새롭게 선보이는 예술교육 전문성 심화연수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기술 융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심화된 교육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예정이다.
이밖에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는 연수가 확대 개설되어 문화예술교육의 교류 기회를 더욱 넓힌다.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의 협력 연수는 경기, 대전, 경남, 전남 등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를 대상으로 열린다. 해외전문가 연계 문화예술교육 연수는 해외의 우수 문화예술교육 체험 및 교류의 기회를 확산시키고자 마련된 연수로, 이번 하반기 연수에는 미국 국립크리에이티브에이징센터(National Center for Creative Aging, NCCA)와 TAT Lab(Teaching Artist Training Lab)을 초청하여 진행한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연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르떼아카데미 홈페이지(https://hrd.arte.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모 접수는 7월 19일(목) 18시까지 지원신청서를 이메일(kimse@dcaf.or.kr)로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