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5년 뉴질랜드의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여성 예술가 단체 ‘파쿠랑가 아트 소사이어티(Pakuranga Arts Society)’는 지역 예술가의 창작활동과 지역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복합예술기관 ‘테 투히(Te Tuhi)’를 설립했다. ‘테 투히’는 지역 민담에 등장하는 탐험가의 배(Tuhi)를 상징하는데, 이러한 탐험가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가의 혁신적이고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것을 핵심 기능으로 하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현대 미술 공간 중 하나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회, 정치 및 환경 문제에 대한 강한 인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더 넓은 지역에 대응하며 국제적으로도 활발한 전시의 결과물인 큐레이터 연구를 지원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지역민을 위한 지식·정보부터 활동 지원까지
테 투히에서는 예술과 지역민을 연결하고 적극적으로 예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술교육 수업을 운영하는 동시에 장학금 제도, 시상식 등을 마련하여 지역 내 예술 입문자와 예술가를 지원하고 있다. 순수 창작활동을 지원하거나 작품을 전시하는 것 이외에도 예술단체와 연계하여 교육 대상별 맞춤형 워크숍, 강의 등을 진행하는데, 이를 위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 주민과 예술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테 투히의 연간 운영 프로그램은 예술가 혹은 예술단체의 전시회와 지역 페스티벌 등의 행사, 그리고 관외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 학교, 학생, 지역 예술가 등에 예술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예술 입문자들의 예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작품 전시나 예술활동 공간을 지원하거나, 비공개 경매를 진행해 수익금을 전달한다. 또한 누구나 예술작품과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아카이브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아카이브에서는 테 투히의 상설전시와 기획전시 출품 작품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관련 설명, 작가 소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예술활동으로 연결되는 지역 주민, 예술가, 학생
교육 프로그램은 테 투히가 주최하는 프로그램과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단체나 예술가가 주최하는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유아, 청소년, 가족, 학교 단체, 성인 등 대상별로 세분되어있다.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테 투히 영 크리에이티브스(Te Tuhi Young Creatives)’는 예술강사 대신 참여 학생들이 그룹을 결정하고 예술에 대한 기본 정보와 창의적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강사와 학생이라는 수직적 구조에서 벗어나 또래라는 수평적 관계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시각디자인, 애니메이션, 전시, 연구,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해 보다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학생들의 활동은 지역민 또는 예술기관이 공식적인 후원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술 세계에서의 5일(Five Days in the Art World)’은 고등학교 졸업반 학생들을 선발해 예술분야와 연관된 직업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예술학교, 갤러리, 예술기관 등을 견학하거나 예술 관련 매체, 스튜디오를 방문해 직접 체험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방문 견학을 통해 예술가와 학생이 멘토-멘티의 관계를 맺는 기회를 제공한다. 연간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아트 투데이(Art Today)’는 정해진 교과 과정 없이 현재 예술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주제와 관련된 전시를 관람하고 학생들 스스로 예술적 감각을 익히고 탐구하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국내 전시뿐만 아니라 해외 전시 탐방도 가능하며, 자율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학교 대상 프로그램에서는 학년별 워크숍 및 예술교육 수업 대부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뉴질랜드의 원주민 문화를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하거나, 포토샵 등의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아트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예술가가 예술강사로 참여하는 학교 프로그램은 학교와 지역, 학생들과 지역 예술가를 연결하는 교과과정을 기획해 진행한다.
[관련링크]
테 투히 홈페이지 www.tetuhi.org.nz
지역 단체 소개 페이지 http://www.tetuhi.org.nz/communitygroups/
사진없음
기획 _ 국제협력팀
정리 _ 프로젝트 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