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D.A.RE 프로젝트 무료 온라인 강의 프로그램(e-course)이 2018년 1월 15일(목)부터 2월 24일(토)까지 진행된다.
MUS.I.C.D.A.RE 프로젝트는 프랑스의 님 대학(University of Nimes), 그리스의 마케도니아 대학(University of Macedonia)과 선택적 치료커뮤니티 아르고(Alternative therapeutic community ARGO), 미국 청소년역량강화센터(Partners for Youth Empowerment, PYE Global)*가 협력을 맺고 진행하는 3년간의 EU-에라스무스+(EU- Erasmus+)** 프로그램이다.
해당 온라인 코스는 중독치료(성인), 음악, 음악치료,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전 세계의 모든 사람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해당 강좌 수강은 사전 신청을 통해 선발된 파트너십 기관 소속 학생/관계자 또는 관련 분야 종사자 40명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그램 목적은 참가자들에게 음악을 활용한 약물중독 치료와 재활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노하우(know-how) 그리고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알려주는 전문 지식 및 우수사례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프로그램 내용은 개인의 (약물)중독 치료 시, 음악이 치료(therapy)의 형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것을 대주제로, 다음과 같이 5가지의 강의로 나뉜다.
  • ①중독의 신경과학과 뇌에 음악이 미치는 영향(The neuroscience of addiction and how music affects the brain) – 님 대학
  • ②중독치료를 위한 인지적 행동치료법(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approaches to recovering from addiction) – 님 대학
  • ③치료 프로그램에 음악을 사용하는 대체치료커뮤니티 ARGO의 사업소개(The work of an alternative therapeutic community called ARGO in Greece who use music in their recovery programme) – ARGO
  • ④ ‘창의커뮤니티모델’을 기반으로 집단 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촉진제로서 음악을 이용하는 방법(How to use music facilitation and creative approaches to build safety in groups based on the ‘Creative Community Model’) – 청소년역량강화센터(PYE)
  • ⑤ 음악이 약물욕구에 대한 전신적 완화에 주는 도움(How music can help in systemic desensitisation to reduce cravings) – 마케도니아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각 강의의 수업노트를 비롯한 수업 패키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2017년 그리스에서 개최된 해당 세미나의 현장녹화 비디오도 시청이 가능하다.
* 미국 청소년역량강화센터(Partners for Youth Empowerment, PYE): 미국과 영국을 기반으로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로, 청소년교육 매개자 및 예술가들을 위한 교육을 실행한다.
** EU-에라스무스+(EU-Erasmus+): 유럽의 성장, 직업, 사회의 평등성 및 표용성에 대한 ‘2020 계획(Europe 2020 Strategy)’에 기여함을 목표로 시행되는 유럽연합(EU)의 프로그램으로 유럽 내 교육, 연수, 청소년 및 스포츠를 지원한다. 약 1억 4,700만유로(한화 약 1900억)의 예산으로 400만이 넘는 유럽인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