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예술 활동으로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다 2017.08.14. 댓글 0 조회수 1,727 # 기사가 좋았다면 눌러주세요! 60721 좋아요 0 미래의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신중한 접근·비판·노력 미래의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신중한 접근·비판·노력 ‘나도 예술가가 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ancel reply *이 름 *이메일 비밀번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ancel reply *이 름 *이메일 비밀번호 최신기사 이슈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실천적 상상력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도전 취약한 우리, 보호받을 권리 인간은 누구나 취약하다. 생애 발달 과정에서 신체·정신적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재난, 빈곤, 사망 등의 다양한 사회적 위험도 피하기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국내 성인 10명 중 7명이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는데, 시력 저하는 정도에 따라 시각장애가 된다. 현재까지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국민의 67%가 확진되었는데, 극심했을 때는 매일 사망자 뉴스에 온 국민이 불안과 공포 속에 살아야 했다. 이제는 미세먼지와 황사 등의 대기오염 환경으로 마스크 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유례없이 낮은 출산율(2023년 노준석_사회예술교육본부장 2024.04.15. 현장 배치 말고 매치, 수요자를 위한 협력과 모색 자율선택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누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23년 문화취약계층 참여자가 다양한 예술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누림’을 시작했다. 예술가가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운영시설에서 선택함으로써 교육기획과 내용의 확장성을 추구하는 자율선택형 사업인 예술누림에 지난해부터 참여하고 있는 문선미, 이현정 예술강사와 이혜인 인천보라매아동센터 담당자, 우치호 인천광역시자립지원전담기관 기관장, 김세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나눔팀 팀장이 만나 현장의 소회와 기대를 나눴다. 김세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나눔팀장 예술누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더 많은 교육 참여자와 더 다양한 수혜자를 만나고자 2023년 예술누림 플랫폼을 열었다. 예술가가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올리면 시설 담당자들이 프로그램을 선택해 예술가들과 사전협의를 거쳐 지원서를 작성하는 방식을 시범적으로 문선미·이현정·이혜인·우치호·김세린 2024.04.15. 리포트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문화 커뮤니케이션 논의 접근과 포용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랑스의 문화 접근 정책을 중심으로 최근 들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되며 예술계에서는 어떻게 관람객의 ‘접근성’을 높일지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이는 접근성이라고 하는 개념이 문화예술에 있어서 지속 가능한 방향의 중요한 전략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문화예술 분야의 접근성 논의는 향유층 논의와 더불어 물리적 접근성에 그치고 있다. 본 글에서는 문화예술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에 대해 프랑스 문화정책과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방안을 함께 논의해 보고자 한다. 문화예술의 접근성 논의 문화예술 정책의 기본 전제는 국민에 대한 문화 접근성(cultural accessibility)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좁은 의미로는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의 김한별_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수석큐레이터 2024.04.15. 이슈 문화예술교육 다각화: 생성과 변혁을 위한 균열 만들기 전환의 시대 예술교육가의 역할 2025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정 20주년을 앞두고 있다. 이제 청년이 된 문화예술교육의 성장 과정을 되돌아보고 지금, 여기(here and now)에서 미래를 향한 질문을 던져야 할 시점이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성찰적 논의가 이미 시작되었음은 「문화예술교육 전환을 위한 공론화 이슈」(주1)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사회, 학교, 정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다각화’라는 단어가 종종 등장한다. 그간 이루어 온 양적 성장과 비교할 때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효과가 미미하다는 비판에 대한 대안으로 다각화가 논의되고 있다는 점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이 김선아_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 교수 2024.04.08. 현장 낯선 일상에 적응하는 아이들에게 보내는 지지와 응원 부산 명동초등학교 늘봄학교 초1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봄비가 오락가락 내리던 3월 25일, 부산 명동초등학교를 찾았다. 학교 앞에 있는 아파트 단지는 가로수 크기로 보아 조성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듯했다. 학교 운동장은 1시에 끝나는 정규수업을 마치고 하교하거나 정글짐으로 직행하는 저학년 학생들로 약간 붐볐다. 왁자지껄한 하굣길 풍경을 뒤로하고 찾은 곳은 늘봄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명동초등학교 도서관이다. 늘봄학교는 올해 3월부터 초등학교 1학년 대상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부산은 모든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고 있으며, 명동초등학교는 학습형 프로그램과 함께 매주 월요일, 금요일 각 2교시의 예술 수업을 진행한다. 따뜻한 격려와 지지가 있는 안전한 공간 주소진_프로젝트 궁리 기획팀장 2024.04.08. 리포트 미국의 학교 문화예술 교육에서 효과 분석 사례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측정 예술은 예술 자체로서 미학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일상의 삶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하는 역할을 해왔다. 예술이 우리 삶에 실질적인 도구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대중의 예술 경험 및 참여 확대가 필수적이다. ‘미국 국민 예술 참여 실태 조사’(The Survey of Public Participation in the Arts, SPPA)는 주기적(4~5년 간격)으로 미국 국민의 예술 참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조사 자료이다. 미국 예술진흥기구(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이하 NEA)가 1982년부터 2008년까지 약 26년간의 SPPA 시계열 설문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2011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 시절은 물론이고 성인에 송주연_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겸임교수 2024.04.08. 사람 방과 후와 돌봄 사이, 예술적 협력과 균형을 찾아서 늘봄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 기획 좌담 학교와 학생의 요구를 바탕으로 초등 1학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지속 가능한 정책 지원을 위해 ‘늘봄학교’는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출발점 시기의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에게 개별화된 교육과 돌봄을 지원하는 현 정부 교육분야 핵심국정과제다. 올해 1학기에는 2,700개교 이상,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희망하는 1학년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으며, 매일 2시간 맞춤형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러한 정책에 발맞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은 2023년 늘봄학교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계했다. 본격적으로 ‘늘봄학교’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전년도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예술가, 예술기관, 교원 등 관계자들과 구효정‧김태훈‧박성환‧이유진‧이재은‧허원규‧송혜경 2024.04.01. 이슈 미래세대를 위한 학교예술교육의 새로운 발걸음 늘봄학교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 방향 온종일 돌봄과 교육을 위한 늘봄학교 정부는 2023년 1월 교육과 돌봄의 국가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늘봄학교 추진방안’을 발표하였다. 늘봄학교는 기존의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통합 개편한 형태로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며 초등학생 수는 2023년 261만 명에서 2030년에는 16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출산의 원인으로는 경제적 부담(주1)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요소 중 하나인 사교육비는 10년 전과 김재순_학교예술교육본부장 2024.04.01. 비밀번호 확인
이슈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하는 실천적 상상력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도전 취약한 우리, 보호받을 권리 인간은 누구나 취약하다. 생애 발달 과정에서 신체·정신적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재난, 빈곤, 사망 등의 다양한 사회적 위험도 피하기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국내 성인 10명 중 7명이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는데, 시력 저하는 정도에 따라 시각장애가 된다. 현재까지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국민의 67%가 확진되었는데, 극심했을 때는 매일 사망자 뉴스에 온 국민이 불안과 공포 속에 살아야 했다. 이제는 미세먼지와 황사 등의 대기오염 환경으로 마스크 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유례없이 낮은 출산율(2023년 노준석_사회예술교육본부장 2024.04.15.
현장 배치 말고 매치, 수요자를 위한 협력과 모색 자율선택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누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23년 문화취약계층 참여자가 다양한 예술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누림’을 시작했다. 예술가가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운영시설에서 선택함으로써 교육기획과 내용의 확장성을 추구하는 자율선택형 사업인 예술누림에 지난해부터 참여하고 있는 문선미, 이현정 예술강사와 이혜인 인천보라매아동센터 담당자, 우치호 인천광역시자립지원전담기관 기관장, 김세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나눔팀 팀장이 만나 현장의 소회와 기대를 나눴다. 김세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나눔팀장 예술누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더 많은 교육 참여자와 더 다양한 수혜자를 만나고자 2023년 예술누림 플랫폼을 열었다. 예술가가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올리면 시설 담당자들이 프로그램을 선택해 예술가들과 사전협의를 거쳐 지원서를 작성하는 방식을 시범적으로 문선미·이현정·이혜인·우치호·김세린 2024.04.15.
리포트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문화 커뮤니케이션 논의 접근과 포용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랑스의 문화 접근 정책을 중심으로 최근 들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되며 예술계에서는 어떻게 관람객의 ‘접근성’을 높일지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이는 접근성이라고 하는 개념이 문화예술에 있어서 지속 가능한 방향의 중요한 전략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문화예술 분야의 접근성 논의는 향유층 논의와 더불어 물리적 접근성에 그치고 있다. 본 글에서는 문화예술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에 대해 프랑스 문화정책과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방안을 함께 논의해 보고자 한다. 문화예술의 접근성 논의 문화예술 정책의 기본 전제는 국민에 대한 문화 접근성(cultural accessibility)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좁은 의미로는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의 김한별_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수석큐레이터 2024.04.15.
이슈 문화예술교육 다각화: 생성과 변혁을 위한 균열 만들기 전환의 시대 예술교육가의 역할 2025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정 20주년을 앞두고 있다. 이제 청년이 된 문화예술교육의 성장 과정을 되돌아보고 지금, 여기(here and now)에서 미래를 향한 질문을 던져야 할 시점이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성찰적 논의가 이미 시작되었음은 「문화예술교육 전환을 위한 공론화 이슈」(주1)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사회, 학교, 정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다각화’라는 단어가 종종 등장한다. 그간 이루어 온 양적 성장과 비교할 때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효과가 미미하다는 비판에 대한 대안으로 다각화가 논의되고 있다는 점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이 김선아_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 교수 2024.04.08.
현장 낯선 일상에 적응하는 아이들에게 보내는 지지와 응원 부산 명동초등학교 늘봄학교 초1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봄비가 오락가락 내리던 3월 25일, 부산 명동초등학교를 찾았다. 학교 앞에 있는 아파트 단지는 가로수 크기로 보아 조성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듯했다. 학교 운동장은 1시에 끝나는 정규수업을 마치고 하교하거나 정글짐으로 직행하는 저학년 학생들로 약간 붐볐다. 왁자지껄한 하굣길 풍경을 뒤로하고 찾은 곳은 늘봄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명동초등학교 도서관이다. 늘봄학교는 올해 3월부터 초등학교 1학년 대상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부산은 모든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고 있으며, 명동초등학교는 학습형 프로그램과 함께 매주 월요일, 금요일 각 2교시의 예술 수업을 진행한다. 따뜻한 격려와 지지가 있는 안전한 공간 주소진_프로젝트 궁리 기획팀장 2024.04.08.
리포트 미국의 학교 문화예술 교육에서 효과 분석 사례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측정 예술은 예술 자체로서 미학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일상의 삶을 다채롭고 풍요롭게 하는 역할을 해왔다. 예술이 우리 삶에 실질적인 도구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대중의 예술 경험 및 참여 확대가 필수적이다. ‘미국 국민 예술 참여 실태 조사’(The Survey of Public Participation in the Arts, SPPA)는 주기적(4~5년 간격)으로 미국 국민의 예술 참여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조사 자료이다. 미국 예술진흥기구(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이하 NEA)가 1982년부터 2008년까지 약 26년간의 SPPA 시계열 설문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2011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 시절은 물론이고 성인에 송주연_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겸임교수 2024.04.08.
사람 방과 후와 돌봄 사이, 예술적 협력과 균형을 찾아서 늘봄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 기획 좌담 학교와 학생의 요구를 바탕으로 초등 1학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지속 가능한 정책 지원을 위해 ‘늘봄학교’는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출발점 시기의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에게 개별화된 교육과 돌봄을 지원하는 현 정부 교육분야 핵심국정과제다. 올해 1학기에는 2,700개교 이상, 2학기에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희망하는 1학년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으며, 매일 2시간 맞춤형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러한 정책에 발맞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은 2023년 늘봄학교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연계했다. 본격적으로 ‘늘봄학교’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전년도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예술가, 예술기관, 교원 등 관계자들과 구효정‧김태훈‧박성환‧이유진‧이재은‧허원규‧송혜경 2024.04.01.
이슈 미래세대를 위한 학교예술교육의 새로운 발걸음 늘봄학교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 방향 온종일 돌봄과 교육을 위한 늘봄학교 정부는 2023년 1월 교육과 돌봄의 국가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늘봄학교 추진방안’을 발표하였다. 늘봄학교는 기존의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통합 개편한 형태로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며 초등학생 수는 2023년 261만 명에서 2030년에는 161만 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출산의 원인으로는 경제적 부담(주1)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요소 중 하나인 사교육비는 10년 전과 김재순_학교예술교육본부장 2024.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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