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과 함께 여행의 욕구가 샘솟는 낭만의 계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예술의 힘을 조금만 빌린다면 멀리 떠나지 않아도 학교에서 넓은 바다를 만나고, 무료한 집이 특별한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상상하는 공간과 장소를 만들고 놀고 탐험하고 즐기는 동안, 아이들은 무엇을 보고 느낄 수 있을까요? 올가을에는 풍성한 선물 보따리 대신 쓰임새를 다한 바구니와 돗자리 같은 재활용품들을 모아보세요. 여러분을 무궁무진한 상상의 나래로 이끌어줄 값진 보물들이랍니다!
지평선 너머, 미지의 세계로 출발!
학교에서 학급마다 우유를 운반할 때 쓰는 플라스틱 상자는 매우 튼튼해서 탈 것으로 만들기에 안성맞춤이지요. 학교에서 우유를 하나씩 나눠 마시고 남은 플라스틱 운반 상자로 다 함께 탈 것을 만들어보세요. 상자에 긴 막대기를 꽂아 테이프나 줄로 칭칭 감아 고정한 뒤 돛을 달아 주세요. 이제 위대한 모험을 출발하기 위한 배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모두가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여 상상할 때가 되었습니다. 학교는 아직 발굴되지 않은 미지의 세계이며, 여러분은 모험가입니다. 학교 곳곳에 숨겨진 보물을 찾기 위해 여러분은 큰 바다를 건너서 교실을 돌아다녀야만 합니다. 교실 바닥에 푸른 천을 깔고 마구 헤쳐 놓으면 더욱 강력한 파도가 연출됩니다. 조금 더 극적인 모험을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이 더 필요할까요? 돛을 날리기 위해 선풍기를 설치하거나 망원경과 노를 함께 준비하는 등 모험을 떠날 동료들과 함께 구상해보세요.
우리 집 안락한 자동차 극장
자동차 극장이 야외에만 있으란 법 있나요? 가장 일상적인 공간에서 경험하는 특별한 하루, 오늘은 우리 집을 아늑한 자동차 극장으로 만들어 색다른 방식으로 영화를 상영해 보세요. 영화관을 개시하기 전 관람객이 편하게 앉을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듭니다. 종이상자를 구해서 한쪽 면을 자르거나 접어주세요. 그다음 마스킹 테이프, 색연필, 크레파스, 스티커 등으로 예쁘게 꾸며주고 핸들과 번호판, 바퀴를 달아주세요. 갓 구운 팝콘과 음료수, 폭신폭신한 방석까지 준비한다면 영화표가 더 잘 팔리지 않을까요? 정성스레 포스터와 티켓박스도 제작해서 나만의 색다른 영화관을 만들어 보세요. 오늘 하루만 이색적인 자동차 극장이 우리 집에서 오픈합니다!
시원하게 식혀주는 자전거 세차장
처음으로 자동 세차장을 통과하던 날, 차 안에서 본 물줄기의 모양이 서로 다른 곳으로 튀면서 마치 물놀이를 연상시키며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놀이와 세차장을 한 번에 경험할 수는 없을까요? 그렇다면 내 안에 숨겨진 건축가의 본능을 꺼내서 자전거 세차장을 만들어봅시다. 세차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치수의 PVC 파이프(폴리염화비닐 재질의 파이프)와 파이프를 연결하는 U자·T자·십자가 커넥터, PVC 가위, 구멍을 뚫을 수 있는 전동 드릴 등이 필요합니다. PVC 파이프에 전동 드릴로 구멍을 뚫은 뒤 조립을 하고, 끈과 스펀지로 세차장을 꾸며주면 됩니다. PVC 파이프는 마치 레고 블록과 같아서 누구나 쉽게 조립하고, XYZ축의 균형만 이루어낸다면 어떠한 모형이든 실현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PVC 파이프를 조립해가며 나만의 도안을 한 번 만들어보세요. 다만 조립을 하실 때 유의하셔야 할 점은 드릴로 뚫은 구멍과 호스를 연결할 파이프 외에는 물이 새지 않도록 모든 구멍이 막혀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스펀지를 많이 달수록 세차와 물놀이를 할 때 효과가 좋겠죠? 자,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유일하게 뚫려있는 파이프에 호스를 연결해주세요. 물을 틀면 작은 구멍 사이로 물줄기가 쪼르르 흐를 거예요. 내 손으로 직접 만든 자전거 세차장, 이제 자전거를 타고 마음껏 즐겨 보세요!
※ 자세한 도안과 준비물을 알고 싶다면 디자인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김다빈
김다빈 _ 상상놀이터
beyondlisa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