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은 국내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어라운드)’ 사업을 추진한다. 해외탐방을 통해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수법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민간 차원의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및 기관과의 교류를 확대하며, 탐방 결과를 공유‧확산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탐방유형은 자율적으로 주제 및 국가를 선정하는 자유탐방형,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제의 컨퍼런스나 포럼 등에 참가하는 국제행사 참가형, 자유탐방과 행사참가 두 가지 모두를 수행하는 복합형으로 나뉘며, 탐방국가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탐방기간은 최소 5박 이상으로 하되, 12월 예정된 성과 공유 워크숍 2주 전까지 모든 탐방 일정이 완료되어야 한다. 지원내용은 왕복 항공비, 숙박비, 활동비, 국제행사 참가 등록비 등이며, 권역별‧기간별로 상한액에 따라 차등지원 한다. 참가자는 사전 오리엔테이션 참석, 결과 공유 워크숍 참석, 결과보고서 및 교육진흥원이 요청하는 각종 자료 제출 등의 의무사항이 있다.
지원자격은 예술강사 지원사업,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나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참여 경력이 있는 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단체 기획자, 행정가, 연구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등이며,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다. 7월 4일(월) 17시까지 지원신청서(소정양식), 경력증명서, 자격증 등 기타 증빙자료를 이메일(kykim@arte.or.kr)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신청서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7월 11일(월) 최종 참가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 – 문의 : 02-6209-1334 (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