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국제아동박물관협회 핸즈온! 컨퍼런스가 2015년 10월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Rijksmuseum) 등에서 개최된다. ‘더 나은 어린이 박물관 교육을 위하여(Touch and Learn)’를 주제로 한 이번 컨퍼런스는 박물관‧미술관이 어린이들의 마음과 감성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며, 어린이의 창의성과 평생학습을 독려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탐구하게 된다. 기조 강연을 맡은 게일 로드(Gail Lord) 로드 문화 자원(Lord Cultural Resources) 공동 창립자 및 공동 대표는 ‘박물관과 소프트파워’를 주제로 박물관‧미술관이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어린이로부터 배우며, 비판적 사고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강연, 워크숍, 네덜란드의 대표 어린이 박물관 및 과학센터 등 30여 곳 방문, 2015 박물관 어린이상 시상식(the Children in Museum Awards 2015), 다양한 소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박물관, 과학센터 등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와 의견을 교류하고, ▲어린이의 박물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참가대상은 어린이박물관 및 아동 대상 예술교육 분야 전문가, 관계자 등 약 300명이며,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국제어린이박물관협회 핸즈온!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hildren in Museums, Hands On!)
박물관 중심 어린이 전문 기관 간 구축한 국제네트워크로 현재 20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물관과 과학센터를 포함한 어린이를 위한 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과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목표한다. 박물관이 어린이의 호기심, 창의성, 평생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에서 습득한 내용에 긍정적 가치를 더해줄 수 있다고 믿으며, 박물관에 오는 것을 특히 꺼려하는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잠재된 창의력, 도전정신을 일깨우고자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