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6월, 국제예술문화기관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Arts Councils and Culture Agencies, IFACCA)에서는 기관 비전, 목적 및 주요 기능 등에 대한 향후 5개년 전략계획을 담은 ‘전략계획 2015-2020(Strategic Plan 2015-2020)’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계획 발표의 배경에는 세계 경제 불안, 기술 발달, 기후 변화, 세계화, 청년 실업, 인구 이동, 정보 데이터 급증 등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증대되고 있고, 정부 등 공공영역에서 예술 본연의 가치와 사회적 이득에 대한 균형적 이해를 바탕으로 예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정책을 실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이러한 변화에 회원국들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또한 오는 2020년 창설 20주년을 기념하여 국제예술문화기관연맹의 비전과 미래 경로를 제시하고, 회원국의 필요에 맞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적으로 문화예술을 옹호하는 목소리를 높이고자 이번 계획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른 핵심기능은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효과적, 지속적인 국제적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네트워킹(Networking)’ ▲문화예술 정책 발전과 실행에 있어서 국제적 지식을 형성하고 전파하는 ‘지식과 분석(Knowledge and Analysis)’ ▲정부 문화예술기관의 효용성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한 ‘능력배양(Capacity Building)’ ▲문화예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와 관련된 전문 리더십 제공을 위한 ‘옹호(Advocacy)’ 등이다.
국제예술문화기관연맹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rts Councils and Culture Agencies, IFACCA)
2001년 문화와 예술의 세계적인 교류와 발전을 위해 캐나다예술위원회, 영국예술위원회 그리고 유네스코의 합작으로 발족되었다. 예술가와 세계 예술협회의 이익과 교류를 도모하고, 활발한 네트워크와 지식교류를 통한 예술발전 및 다양성을 추구한다. 현재 80개 이상의 국가 기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활동하고 있으며 연구, 회의, 행사 개최 등을 통한 세계 문화예술의 진흥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