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을 이용해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 보는 일은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특히 각도에 따라 보이는 것이 다르거나, 거울로 둘러싸인 공간에 들어서면 또 다른 차원에 들어서 있는 것처럼 신비로운 느낌을 얻기도 하죠. 거울을 활용한 예술수업은 쉽게 무용수업 등에서 나의 얼굴이나 몸짓을 바라보고, 움직임을 관찰하는 정도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나의 캔버스나 소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자,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
HOW TO MAKE A CARDBOARD KALEIDOSCOPE

 

만화경이라고 하면 흔히 동그란 통 안에 들어있는 크고 작은 보석들이 거울에 비쳐 신비스런 모습을 만들어내는 것을 상상하기 쉽지요. 여기 일상의 모든 것을 만화경처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판지 안쪽에 은색 종이를 붙이고, 삼각기둥을 만들면 모든 준비는 끝. 이제 이 만화경을 들고 세상의 모든 것을 들여다보는 겁니다. 그것이 유리구슬이어도 놓고, 레고여도 좋고, 친구의 눈이어도 좋습니다. 만화경을 통해 본 세상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겠네요.
물론, 꼭 삼각기둥일 필요는 없습니다. 원기둥이나 사각기둥에서도 다채롭고 신비한 사물을 만날 수 있어요.

 

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

 

만일 정통적인 만화경을 만들고 싶다면 준비물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위에 만들어둔 삼각기둥이 들어갈 원통(화장지나 쿠킹호일의 심 등)과 작은 보석 알갱이들, 투명한 플라스틱 뚜껑 등을 준비해 주세요. 삼각기둥을 원통 안에 집어넣고 약 1.5cm의 공간을 남겨둡니다. 플라스틱 종이로 1차로 막은 뒤, 그 안에 보석 알갱이들을 넣고 투명한 플라스틱 뚜껑을 잘 붙여 원통을 막아둡니다. 반대편도 들여다볼 수 있는 작은 구멍을 낸 종이를 붙이면 끝입니다. 이제 신나게 들여다보기만 하면 됩니다.

 

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무엇이든 신기하게 보는 방법

 


하늘 캔버스에 그림 그리기
Paint the Sky Activity

 

하늘에 구름이 유난히 예쁜 날이라면 거울과 물감을 들고 밖으로 나가보세요. 하늘과 흐르는 구름을 캔버스에 그대로 베껴 그리는 것이 아니라, 거울에 비친 하늘을 캔버스 삼아 다양한 상상을 펼쳐보는 작업으로, 거울에 비친 모습들을 보고 그리는 동안 아이들은 새로운 재미와 자극을 얻게 됩니다. 구름이 잘 보이는 곳이 거울을 놓고, 색색의 물감으로 마음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거울 속 가득한 하얀 구름과 파란 하늘 사이에서, 아이들은 어떤 것들을 상상해 낼까요?

 

단, 이 작업은 얼굴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너무 긴 시간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야외 뿐만 아니라 거울에 비친 모습이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곳이 있다면 어디든 좋겠지요?

 

하늘 캔버스에 그림 그리

 


블록의 가장 간단한 변신
Learn about Symmetry with Mirrors & Tessellating Block Play

 

바닥에 깔린 거울에 물건을 내려놓으면 그 물건이 두 배 세 배만큼 커 보이거나 많아 보이는 경험, 있지요? 아이들에게는 그 착시현상도 새로운 깨달음이 됩니다. 늘 가지고 놀던 나무 블록을 이번에는 거울 위에서 해 보는 겁니다. 위로만 높아지던 블록이 거울 위에서는 어쩐지 바닥 속으로도 깊어집니다. 세모 블록을 세웠더니 마름모꼴이 되고, 사다리꼴 블록을 세웠더니 입술 모양이 됩니다. 가까이서 볼 때와 멀리서 볼 때마다 색다른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이 작업들 속에서 아이들이 어떤 자극을 얻고, 또 재미를 발견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블록의 가장 간단한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