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주성혜)이 주관하는 문화예술교육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이 9월 16일부터 베트남 북부 산간지역 라오까이 성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문화예술교육 공적개발원조 사업은 수원국의 문화 존중과 주인의식(ownership)이 강조된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공적개발원조의 본래 목적인 인도주의적•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것은 물론, 국제사회 내 ‘지속 가능 발전 교육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자 2013년에 시작되었다.

 

베트남에 처음 예술강사와 기획자를 파견한 것은 지난해 11월로, 사진 분야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했으며 베트남 라오까이 성 인민위원회(교육청)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베트남 사무소는, 2017년까지 5년간, 사업 지속 지원 및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오는 9월 16일부터 진행되는 이 사업을 통해 베트남 라오까이 성의 초•중등학생들은 ‘그림으로 소개하는 나, 마을 이야기 찾기’ 등, 사진 및 시각예술 분야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자존감,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현지 교사들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사례 분석, 사진을 통한 표현 및 실습 등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베트남 현지에 자생적으로 뿌리내리는 데 보탬이 될 발걸음을 내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