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Arts and Education Week 03

 

‘중국‘, ‘일본‘ 하면 생각나는 색이나 악기, 영화, 음악들이 하나씩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문화예술교육은?
 
중국도 예술강사가 있을지, 일본에도 토요문화학교와 유사한 프로젝트가 있을지 단편적인 궁금증을 해소하려 하기 이전에, 사실 지난 십여 년간 우리가 미국과 프랑스 등의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사례들에 가졌던 관심만큼, 이제는 우리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배경에 관심을 갖고 다가가야 할 시점인 것 같다.

 

유사하지만 또 다른 문화적 환경을 가진 한중일 3국의 정책시스템, 문화예술교육 방법론, 사례 등의 공유를 통해 예술교육의 가치와 역할을 공감하고 미래를 함께 고민하며 같이 나아가는 분위기 마련하고자, 이번 5월에는 세계 문화예술교육 주간의 일환으로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을 개최하게 되었다. 이를 앞두고 보다 나은 서로의 이해를 위해, 중국과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본적인 용어와 환경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china 중국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은 공산당 1당 독재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상태이다. 실질적으로 중국의 문화정책을 주도하는 것은 공산당 집행부서 중 ‘중앙선전부’이며, 중앙선전부는 문화부, 광파통신부, 신문출판총서부, 문화재관리부 등 총 4개 산하조직을 각 지역에 파견하여 강력한 탑-다운(top-down)방식으로 촘촘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데올로기 강화 차원의 문화 활용에 적극적이며,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좌파 관점 이데올로기 강화를 전개하던 중 최근 문화산업이 발전하면서 우파 관점이 부분적으로 성장 중이다.

 

중국 체계 내에서 문화란? 문화사업 vs 문화산업
 

중국 체계 내 문화란,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으로 구분된다. 이 중, 문화사업은 기존 사회주의적 문화 질서 및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정책을 이른다. 중국은 문화사업 전반의 방향성을 ‘진흥’에 두고, 부동산 및 광산 등에 집중되어 있던 민간자본의 투자를 문화영역으로 전환을 유도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문명’을 키워드로, 서구적 문화기준점을 흡수하여 문화수출 기반 구축 의지를 표명하기도 한다. 80년대 이후 중국은 ‘정신문명건설 운동’을 전개하게 되는데, 이는 물질문명의 급속성장에 상응하는 정신문명(문화)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움직임으로, 교육강화, 방송통제, 민족성강화 등을 통해 문화를 선진화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중국은 군사, 정치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미국을 따라잡았으나 아직 문화 분야에서 보편성과 세계성을 획득하는데 미국 문화에 뒤쳐져 있다는 자체적 판단 하에 한족문화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민족성 강화 및 세계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그 맥락에서, 공자학당 등을 통해 중국문화를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전파하는 움직임은 그 규모와 내용면에서 매우 인상적이다.

 

문화사업은 기존 체계 유지 뿐 아니라 문화 복지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어, 시민들이 문화 활동을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 구조를 지난 수십 년간 구축해오고 있기도 하다. 특히 사회주의 국가의 특성상 집체활동의 하나로 단체오락 및 사회스포츠 등을 언제든 즐길 수 있도록 지역별 문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에서 ‘예술교육’의 개념
 

반면 중국의 ‘예술교육’ 개념은 주로 사회주의 문화예술인재 육성전략을 강화하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전문적인 문화예술인재를 키우기 위한 체계로서 종합 예술전문학교 및 예술직업학교에서 전문적인 예술인재교육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japan 일본

일본은 정부 주도적 ‘선언적 문화정책’ 보다는 ‘작은 정부, 큰 민간’의 모습을 띄는 편이다. 주변 식민지 국가에 대한 ‘문화말살정책’등이 존재했던 역사적인 이유로, 정부주도의 문화정책을 통해 문화를 이끌어간다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서, 문화를 담당하는 정부부처에 ‘문화부’라는 권력의 상위개념을 적용하지 않고 ‘문화청’이라는 명칭 하에 ‘문화 관련 시스템 지원’ 역할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정책’보다 ‘행정’이라는 용어를 선호하기도 한다.

 

특히 대지진 등 자연재해를 겪으며 정부의 손이 닿기 어려운 사각지대에서 더욱 상징적으로 민간주도 활동에 힘을 싣고 있으며, 문화정책 관련 정부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심의회’라는 자문위원회를 적극 활용하여 민간의 전문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문화예술, 국민의 풍부한 정신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요소
 

일본은 문화예술이 국민의 풍부한 정신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불가결한 요소이며 이는 곧 국민의 창조적인 경제활동의 원천이 된다는 기조로, 문화예술진흥을 국가정책의 중심에 두고 새로운 문화예술의 부흥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2001년 ‘문화예술진흥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문화정책은 중요한 주요국가사업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문화청의 주요항목 예산대비 문화재 보호(63.3%)에 드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일본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크다고 볼 수 있다. 대외적으로도 일본의 문화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cool Japan‘, ‘크리에이티브 일본 발신’ 등의 정책사업을 통해 아시아를 비롯한 해외문화예술진흥과 국제교류시책을 검토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일본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특징은 무엇보다 개인, 가정, 학교, 지역, 국가가 상호 연계하여 생활 전반에 문화예술교육 및 문화향유가 스며들어있다는 것이다. 일본 문화예술교육 대상과 목표, 정책성격을 고려하여 ‘예술교육’ 및 ‘지역문화진흥’ 정책으로 구분된다. ‘예술교육’은 학교 안팎의 어린이·청소년 대상, ‘문화진흥’은 지역사회 중심의 시민대상 프로그램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담당부처도 상이하다.

 

일본의 학교 예술교육과 지역문화진흥
 

일본의 ‘예술교육’은 주로 문부과학성이 그 담당부처를 맡고 있다. 학교 정규과정 내외에서 예술관련 지식 고취 및 표현력, 감수성 증진을 목적으로 음악미술 교과과정 및 문화체험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예술교과과정은 기존에는 주로 서양음악 및 미술 중심이었으나, 최근 전통예술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특히 학교 밖의 예술교육 관련사업 중, 문화청 주도로 2002년부터 주5일제 실시에 따른 토요일 문화체험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의 토요문화학교와 매우 유사한 맥락이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보다는 초‧중학생들의 지역문화시설 토요일 입장을 무료로 지원하는 형태이다.

 

일본은 2012년 문화청 총 예산 1조원 중 1,600억을 아동‧청소년 예술창작 활동에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그 중 450억을 어린이 교육에 배정한 것만 보아도, 학생들의 예술 창작 활동에 많은 관심과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지역문화진흥’은 한국의 개념으로 보자면 사회 문화예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복지부가 주로 담당하고 있는 지역시민 대상 문화복지 차원인데, 주로 중앙정부는 교육 시스템의 틀을 제공하고 지역자치단체 주도로 콘텐츠 구성‧운영 및 민간 커뮤니티 활동에 인력을 제공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특히 성인 및 노인 관련 지원은 지자체의 복지예산에서 전적으로 지원되며 책임감 향상 및 참여 독려를 위해 되도록 유료로 진행된다고 한다. 비교적 지역편차 없이, 지역주민들의 생활주기 전반에 걸쳐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문화와 예술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으며,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용어적인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한국의 ‘문화예술교육’은 중국의 ‘문화사업’과는 목적과 방향이 다른 방법론적 측면을 갖고 있으며, 일본의 ‘예술교육 + 지역문화진흥’을 포괄하면서도 온전히 일치하지 않는 약간의 여집합이 있다. 이런 미세한 차이를 인지하며 서로의 현 시점을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있도록, 2013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 1부에서 정부관계자들이 정책적 맥락을 짚고 2부에서 1)아동‧청소년 대상 학교 안팎 문화예술교육 2)지역 시민의 문화적 삶과 공동체 형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3)문화예술교육분야 매개자 양성 등 총 3개 주제 관련 정책 우수 사례들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1~2부의 발표내용을 바탕으로 3부에서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협력 및 발전방안에 대해 간략한 토론이 진행된다.

 

각 발제자 소개 및 발표내용 관련 자세한 내용은 다음 주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정리 | 국제교류팀 박보연
 
 


문화예술교육, 말을 걸다: 2013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행사

http://arteweek.kr/

 

[자문 및 참고문헌]

교육진흥원 자문회의
2013. 2. 21 일본 문화예술교육 정책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예술연구실장 정정숙, 가톨릭대학교 문화컨텐츠학과 교수 임학순,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 일등서기관 도키와기 유이치)
2013. 2. 28 중국 문화예술교육 정책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한국외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임대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전임연구원 신혜선)

참고문헌
2001 정기은, 중국의 문화정책에 관한 연구
2003 류정아, 동북아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문화정책방안 연구
2003 채원호, 일본의 문화 거버넌스 연구, 한국정책과학회보, 제7권 1호
2005 호사카 유지, 한일양국의 문화정책과 일본에서의 한류붐고찰, 日本思想 第9號.
2006 정정숙, OECD 주요국가의 문화경쟁력 분석
2007 문화관광부, 국제 문화교류진흥을 위한 제도수립 방안연구
2008 김정호, 중국의 소수민족교육과 다문화교육 : 중국 초등사회과의 다문화교육 내용 탐색, 社會科敎育, Vol.47 No.1.
2008 최철호, 일본의 문화입법과 문화정책, 입법정책, 제2권 제2호
2009 천호성, 일본전통․문화교육의 교육과정과 지도실제-동경 교육 위원회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ol.13, No.1
2009 신병동․백승홈, 한국과 일본의 문화정책에 관한 연혁적 비교, 스포츠와 법, 제12권 제3호
2009 천호성, 일본전통․문화교육의 교육과정과 지도실제-동경 교육 위원회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ol. 13, No.1
2010 석문주 외,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연구, 미국․영국․핀란드․일본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1-19
2010 최진우, 외국의 문화관광정책 및 행정체계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양혜원, OECD 주요 국가의 문화예산 비교연구
2011 양가혜, 중국 공공 공연장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방안 : 북경<국가대극원>, 상해<상해대극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 임영언, 일본 문화정책이 한국의 문화정책수립에 미치는 시사점 연구, 한국평화연구학회 Vol. 2011 No.1
2012 육이연, 중국문화기반시설에 대한 연구-원저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